본문 바로가기
정보 나눔

모르면 손해보는 직장인 월급관리 팁

by 쪼꼬라떼 2022. 11. 6.
반응형

 

사회 초년생일수록 자신만의 자산관리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장인 월급관리 팁

본인만의 월급관리 방식을 만들어서 내가 평소에 얼마나 쓰고 있는지 소비를 파악하고 통제하며, 체계적으로 매달 지출과 저축을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생활비 분배 / 통장 쪼개기 / 가계부 작성으로 똑똑하게 월급 관리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 생활비 분배 ]

통장 쪼개기에 앞서, 매달 받는 월급 중 저축과 소비를 어느 정도 비율로 해야 할지 생활비 분배 비율을 참고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월급 분배는 크게 생활비 30% 이내, 저축 40% 이상, 보험료 10% 이하 정도로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월급 200만원 기준으로 상세하게 고정지출과 변동지출로 나눠서 살펴보겠습니다.

월급 200만원 기준 생활비 분배

1. 고정지출

• 저축, 투자 : 월급의 40~50%

• 주거비 : 월급의 10~20%

• 보험 : 월급의 10% 이하 중요한 보장만 챙기기

• 교통비, 통신비 : 월급의 5% 이하

 

2. 변동지출

• 식비 : 월급의 20% 이하

• 계절 지출 : 1년간 월급의 1배 이내

• 용돈 : 분배 후에 남은 돈

 


[ 통장 쪼개기 ]

월급관리의 기본입니다. 통장을 여러개로 나눠서 월급을 관리하면, 돈이 나가고 들어오는 흐름을 파악하며 소비를 통제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월급통장 / 저축&투자통장 / 지출통장 / 비상금통장 4가지 정도로 나누고 월급통장에 급여가 들어오면 이체시킵니다. 

 

1. 월급통장

보험료나 공과금 같이 고정적인 지출만 남겨두고 나머지 금액은 각자 통장으로 이체 시킵니다.

월급통장에 잔고가 생기면 심리적인 안심과,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하기 때문에 소비가 커지는 원인이 됩니다.

 

2. 저축&투자통장

적금이나 예금 등의 저축, 펀드나 주식투자를 하는 통장입니다.

생활에 무리가 되지 않을 정도로 일정한 금액을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3. 지출통장

식비, 의류비, 교통비와 같이 매달 변동하는 생활 자금을 관리하는 통장입니다.

예상 비용을 정해 살짝 부족한 정도로 넣어두면 절약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습니다.

 

4. 비상금통장

명절, 경조사 등 예상치 못한 지출이나, 긴급한 상황에 대비해 지출과 저축하고 남은 돈을 모아두는 통장입니다.

비상시 예금이나 적금을 해지하거나 대출받는 일이 없도록, 생활비의 2배 정도는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 가계부 작성 ]

가계부 작성을 하면 월평균 지출 패턴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가계부 작성은 어플을 사용하거나 엑셀로 직접 작성하기도 하는데, 모바일과 PC 호환 사용하고 모든 지출과 수입 내역을 엑셀로 바로 다운로드 가능한 네이버 가계부가 있습니다. 

무료로 사용 가능하며 가계부 엑셀 다운로드 외에도 다양한 분석을 그래프로 보여주는 기능을 통해 월별 자산 변화를 한눈에 확인 가능하니 사용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직장인 월급관리 팁에 대해 생활비 분배 / 통장 쪼개기 / 가계부 작성 크게 3가지로 나눠 살펴봤는데요.

한 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주거래 은행을 정해서 꾸준히 거래를 유지하시면 각종 수수료 면제나 금리우대, 적은 대출이자 등의 혜택과 새로운 금융상품 정보나 주택자금 관련 예금 등의 정보를 빠르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사소하지만 사회 초년생일수록 중요한 습관들이니 참고해보시고 지출과 저축을 통제하며, 새로운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